기녀의 성적 도구화_by 성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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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녀의 성적 도구화
  일반적으로 기녀라고 하면 매춘을 업으로 삼는 여자를 말판다.  매춘이란 육체를  금전과 바꾸
는 행위이다. 이러한 의미로서  현재의 기녀를 보면 완전히 부합하지만,  고대의 기녀와는  차이
가 있다.("기녀"라는 말을 어원적으로  살펴보면, 매춘을 업으로 하는  여자가 아니라 본래 노래
와  춤을 업으로 삼은 여자를 가리킨다. 가령 [설문해자]에서는 "기, 부인소물야"라고 하였으며,
위나라 사람 장읍의 [비창]에서는 "기"자를  미녀로 해석했으며, 수대 육법언의  [절운]에서는 "
기,  여악야"라고 하였다. 이후 [정자통],  [강회자전]등에서도 "기"를 "여락"으로 풀이했다.  "
여락"은 [고희자전]등에서도  "기"를 "여락"으로 풀이했다.   "여락"은 고대에 용모가 수려하고
가무에 뛰어난  여자를 지칭하는 말이었다. 또 "(기생)기"자는 고대에 "(재주)기"자와  통용되었
다. "(재주)기"는  춤 솜씨 혹은 이것을 익히는 사람을 가리키고,  "(재주)기"는 기녀가  음악이
나 무용  및 오락 예술 등의  기예를 가리켰다.  "기"자는 또 고대에는 항상  "(광대)창", "(창
녀)창" 등의 글자와 함께 사용되어  가무 예술에 종사하는 여자를 가리켰다.) 다시  말해서 고대
의 기녀는  음악과 가무와 같은 예술에 종사하며 사람들에게 오락을 제공하는  여자로서 결코 매
춘을 본업으로 삼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현대의  기녀가 돈을 받고 육체를  파는 시기인 것과
는 차이가 있다.  이런 기녀는 당송대 때 나타나기  시작하여 명청대에 형성되어 매음으로  기녀
를  대신하기도 했다. 기녀는 처음에는 주로 예술만을 팔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색[몸]과 예술
을 팔게 되었고, 그 후에는 색만을 파는 과정을 밟게 되었다.
  중국의 기녀 발달은 통치자들의  음란한 기풍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사실상 악무  노예는
통치자의 수요에 따라  나타났다. 갑골문 복사 가운데 "무신"은  노예 신분의 전업 무용인을  말
한다. 그 주인에게 즐거움을 주는 일 이외에도 제사나 기타 악무 활동에 참가해야 한다.
  사우제 사회가 정착된  이후, 각 조대의 통치자는 다처의 특권을  누렸을 뿐만 아니라, 또  많
은 여자들이 제공하는 즐거움을  만끽하기도 했다. 역사상 노예 사회로 진입한  초기에는 통치자
들이 성색에 탐닉했는데, 그들이 즐긴 음악과  무용은 모두 성적인 내용으로 가득했다.  이런 음
악과 무용은 원시 시대의 그것과는 달리 압박, 착취, 음란을 특징으로 한다.
  하나라의걸과 은나라의  주는 사치스런 음악을 일삼았으니,   큰북, 편종, 편경, 피리,  퉁소
등의 음을 냄에 있어서 거대한 것을 아름다운 것으로 여겼고, 많은  것을 장업하고  화려한 것으
로 여겼다. 그리고 기이하고 상궤를  벗어난  것을 추구하여서 일찍이  귀로 들어 본 적이  없는 
것과 눈으로 번 적이 없는 것 등으로써 힘써서 서로 과도하게 했고, 표준  도량을 사용하지 않았
다.
  이것은 하걸, 상주 등의 통치자는 모두  성대한 장관을 감상하고  많은 수가 등장하는  악무를
즐겼으며, 이것을 아름다운 것으로 여겼다는  말이다. 그래서 "걸임금 시대에 여락 3만  명이 새
벽에 문에서 떠들면 그 노래 소리가 온 들녘까지 들렸다." 또 춘추 시대  초장왕이 즉위하자 "성
색이 음란해져, 왼손으로는 진나라 여자를  끌어안고,  오른손으로는 월나라 여자를  끌어안았으
며," 제경공은 당시 "왼쪽에는 기수를 두고, 오른쪽에는 배우를 두었고," 오왕 부차의 후궁 가운
데 관기의  수는 수천 명이나 되었다고 한다.
  따라서 외교 활동과 사람들의 교제하는 데 있어 여자는 고급 예물품으로 간주되어 서로 주고받
는 대상이었다. 여자는 모든  통치 계급의 노리개에 불과했다. 가령 기원전 562년,  진도공이 병
사를 일으켜 정나라를 공격하자, 정나라에서는 음악을 할 줄 아는  여자 16명과 다른  예물을 보
내와 강화를 구했으며, 진도공은 예물을 받은 후에 또 음악을 하는 여자 8명을 공신에게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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