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반응의 4단계_by 성지식

0 0 0
성흥분기

성흥분기는 유발과 함께 남성에서는 음경의 발기, 여성에서는 질의 윤활화가 일어나는 시기 이다.
성적 자극으로 전신적으로 혈관의 충혈과 근육의 긴장이 일어나며 또한 신체가 성교에 대비함에 따라 호흡이 거칠어지고 심장의 박동수가 증가되며 혈압이 상승한다.
이 시기의 여성의 성반응은 국부적인 성기와 피부의 충혈, 근육의 긴장이 특징이다.
이와 같 은 현상은 남성에서도 볼 수 있지만 여성의 피부반응은 남성에서 보다 현저하게 일어나 반점이 생긴다.
유방은 부풀어 오르고 유두는 단단하게 발기한다.
여성의 독특한 성기의 반응을 보면 이 시기에 질의 분비가 증가되고 윤활화가 일어난다.
질의 점액은 성적 자극이 있은 후 30초 이내에 질벽에서 분비되기 시작한다.
또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음핵이 충혈되어 어느 정도 부풀어지는 것은 이 단계이다.
자궁은 혈관의 충혈로 확장되고 골반 저부의 본래위치에서 상승하게 된다.
동시에 질도 음경을 받아들이기 위하여 확장되고 부풀기 시작한다.



성흥분 정체기

정체(Plateau)라고 하는 말은 상승도 저하도 하지 않는 상태라고 하는 뜻으로 성교에 있어서 정체기라고 하는 것은 성적 흥분이 상당히 상승된 상태를 그대로 유지해 가는 단계를 말하는 것으로 성행위의 구체적인 시기로 말하자면 약간만 자극하면 오르가슴에 도달할 수 있는 단계이다.
이 단계의 여성은 전신의 피부에 혈관 충혈로 인한 반점이 생기는 일이 많다.
성기의 충혈도 최고조에 달하며 소음순이 팽창하고 적색으로 물들게 된다.
또 질 입구부근에 오르가슴대(오르가슴융기)를 형성하는 현상이 일어난다.
자궁은 골반으로부터의 상승을 끝내고 질이 외측부의 1/3이 크게 부풀어오른다.
마지막에 오르가슴의 직전에 음핵은 180도 위를 향하고 편평해져 치골 결합부 뒤로 위축한 다.
여성에서는 성흥분 정체기가 성행위에서 두 번 있다.
하나는 오르가슴에 달하기 전의 전정체기라고 할 수 있는 단계이고 또 하나는 오르가슴에 도달한 직후 성흥분 해체기에 들어가려고 하는 상태인 후정체기이다.
여성은 오르가슴에 도달한 후 의 흥분의 해체가 서서히 일어나기 때문에 오르가슴 후의 후정체기라고 하는 흥분의 지속상태가 있을 수 있다.
오르가슴기의 전정체기이든, 후정체기이든간에 여성은 성흥분이 정체기에 있는 한 약간의 자극에 의하여 매우 쉽게 오르가슴에 도달할 수 있는 체제로 구성되어 있다.



성적 절정기(오르가슴기)

오르가슴기는 성감각 중에서 최고의 쾌감을 느끼게 되는 단계이다.
여성의 오르가슴은 질의 괄약근과 회음근 및 오르가슴대가 0.8초 간격으로 리드미컬한 수축으로 일어난다.
많은 여성에서는 음핵에 대한 자극이 없으면 오르가슴은 일어나지 않는다.
여성은 오르가슴 후에도 아직 정체기에 있는 동안은 몸이 피로해서 더 이상의 자극을 원하지 않 을 때까지 몇 번이고 자극에 반응하여 반복해서 오르가슴을 체험할 수 있다.



성흥분 해체기

성흥분 해체기는 성반응 주기의 마지막 단계로 이제까지 일어나고 있던 여러 가지 생리적 반응이 완만하게 평상상태로 되돌아 간다.
성적 자극에 대한 신체반응은 급속히 저하되고 성교에 의한 상승된 심박동수, 혈압, 호흡 등은 오르가슴이 있은 수 분 후에 평상상태로 되돌아간다.
여성은 오르가슴에 도달하고 나서 5초 내지 10초 내에 180도 위로 위축되어 있던 음핵은 평상상 태로 되돌아가고 오르가슴대도 신속히 사라진다.
그러나 질이 이완되어 평상상태로 되돌아가는 데에는 10에서 15분이 걸린다.
자궁은 골반의 원위치로 내려간다.
자궁경관은 정액이 고여있는 곳까지 하강하여 그 속에 잠기게 된다. 그리고 붉게 채색되어 있던 소음순은 혈액이 성기부분에서 배제됨에 따라 후정체기로부터 10초 내지 15초에는 그 색채가 소실된다 

성지식 Hot Issue

글이 없습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