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그러진 또 다른 성_by 성지식

0 0 0

일그러진 또 다른 성

 

새디즘은 리하르트폰 크라프트 에밍이 그의 저서인 <성의 정신 병리학(1901)>에서 정의한 성심리학적 용어이다. 가학적 폭력의 음란성에 해당하는 명칭이다.

 

마르키 드 사드의 생애

마르키드 사드는 1740년 소마느 라 코스트의 영주인 대귀족의 아들로파리에서 태어났다. 18세기 프랑스 문학의 수치스러운 세사람 중의 한사람으로 뽑혔던 그는 악덕과 패륜, 퇴폐적인 쾌락을 묘사함으로써 인간의 위선적인 가면을 벗겨 적나라한 인간상을 그의 소설에서 다루었다. 그는 악덕을 혐오케 하기 위해 악덕을 묘사했고 미덕의 숭고함을 위해 패륜소설을 쓴 작가였다.그의 생애는 그의 소설처럼 방탕과 광기와 비통으로 얼룩진 파란 만장한 삶이었다. 엄청난 재산을 상속받은 그는 매일 밤 향연을 베풀어 방탕한 생활에 젖어 살았으며 1763년 결혼했으나 사랑이 없는 정략결혼이었다. 그는 아내의 동생 드 로오네를 유혹하여 근친상간을 하고도 전혀 수치심을 느끼지 못하는 도덕적 불감증 환자였다.

 

1868년 그는 파리교외의 별장에서 소녀를 유괴하여 채찍질을 하며 때리고 칼로 상처를 입혀 그 상처에 뜨거운 촛농을 부어 괴롭히며 가학의 쾌락을 일삼다 고소되기도 했으며 거액의 빚을 갚지못해 감옥을 전전하며 살았다. 만년에 그는 베르사이유 요양원에 수용되어 빈곤에 떨면서도 소설을 썼으며 1814년 12월 2일 74세의 삶을 샤란튼 감옥에서 마쳤다.

 

 

 

 새디즘이란?

새디즘이란 리하르트폰 크라프트 에밍이 그의 저서인 [성의 정신 병리학(1901)]에서 정의한 성심리학적 용어이다. 마르키 드 사드의 소설에서 나오는 가학적 폭력의 음란성에 해당하는 명칭으로 가학적인 행위에 의해 성적인 만족을 얻는 것을 말한다.

 

새디즘은 다음과 같이 다양한 형태을 찾아볼 수 있다.

1. 공상적인 새디즘 - 비교적 가벼운 새디즘으로 새디스트한 상상에서만 만족을 얻는 형태이다. 잔혹한 성적인 공상을 충족할 수 있는 소설이나 시각적인 오락물을 애호하는 경향을 갖는다.

 

2. 오손적 새디즘 - 직접 상대의 육체에 고통을 주는 대신 상대의 옷에 먼지를 뒤집어 씌우거나 잉크,분뇨 등을 끼얹어 성적인 흥분을 얻는다.

 

3.채찍에 의한 새디즘 - 가죽이나 채찍으로 상대를 때려 그 상대가 고통당하는 모습을 보고 즐기며 성적인 쾌감을 얻는 것을 말하다.

 

4. 성적인 방화증 - 아무런 이유도 없이 무분별하게 방화하여 성적인 쾌감을 얻는 형태이다.

 

5. 살인 음란증 - 상대를 살해하거나 성기를 절제하여 성적인 만족을 얻는 광적인 학대를 즐기는 타입이다.

 

새디즘은 인간의 심층심리의 저변에 깔려 있는 공격적이며 파괴적인 욕망이 이성에 의해 제어되지 못했을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보고 있다.따라서 이성이 발달되지 못한 유아기에는 누구나 가학적인 모습을 찾아볼 수 있으며 자기소외감이 심한 자폐증환자나 애정결핍이 있는 사람들이 성적인 충족의 대상으로 가학적인 행위를 한다고 한다.

 

 

 

 노출증

남성이 전혀 알지 못하는 여성이나 어린아이에게 자신의 성기를 노출 또는 과시하여 상대방의 충격이나 공포의 반응을 이끌어내 자신의 성적 만족을 얻는 것을 노출증이라고 한다. 만약 상대방이 놀라지 않고 무시하면 그 사람은 성적 만족을 얻지 못한다. 이들은 여성을 물리적으로 괴롭히거나 접촉하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연구에 의하면 노출증을 가진 사람들은 성격이 유약하여 수줍음을 많이 타고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격는 사람들에게 많다고 한다. 이들의 성적  능력은 미약하고 여자를 만족시켜 본 경험이 없어 항상 이것에 열등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자신의 억압된 심리를 발산하기 위하여 이와 같은 행위를 한다고 한다.

 

 

 

 관음증

 관음증이란 타인의 성교 장면이나 여자가 목욕하는 것, 여자의 나체장면 등 금지된 광경을 몰래 엿봄으로써 성적 만족을 얻는 것을 말한다.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절대 성적인 자극을 받지 않는다. 비디오를 본다거나 에로틱한 영화를 보는 것으로는 성적흥분이 되지 않으며,자신을 노출시키지 않으면서 여성에게 거절당할 염려가 없는 상태에서 자신만의 성적 상상을 극대화 시킨다. 반복하여 훔쳐보지만 그 집에 침입하거나 훔쳐본 상대와 직접적인 관계를 맺는 일은 없다.

 

 

 

의상도착증

이성의 의상을 입음으로써 성적인 만족을 얻는 증상을 의상도착증이라고 한다. 예를 들면 남성이 여성용 펜티를 입거나 입고 있다고 상상할 때 더욱 더 많은 성적 흥분을 느끼게 경우 등이다. 그러나 이들은 분명하게 자신들의 실체 즉 자신이 남성이면 남성이라고 분명하게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성전환자와는 구분된다. 연구에 의하면 의상도착자의 90%가 자신이 이성애자라고 인식하고 있으며 28%만이 동성애를 경험한적이 있다고 한다. 조사에 의하면 이들은 또 50% 이상이 집 밖에서는 이성의 옷을 입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의상도착자들은 특별한 시기, 특히 사춘기 때 이성의 옷에 대한 성적반응이 일어나면서 그것을 입었을 때의 성적흥분이 그 후에도 지속되어 나타나는 현상으로 보고 있다. 이들은 사춘기가 지난 후에도 이성과의 성행위 때에도 이성의 옷을 입고 있다는 상상이 성행위의 주요 흥분 요소로 작용한다.

 

이들은 또 자신의 모습을 남에게 보이고 싶은 욕망을 가지고 있으며이성의 복장을 했다는 것에 성적 만족을 얻는다.또 다른 원인은 남자의 경우 성장기에 어머니의 전횡과 아버지의 무능이 심리적 영향을 끼쳐 이러한 현상이 발생한다는 분석도 있다.

 

 

 

오물기호증

페티쉬(fetish)의 어원은 "마력을 가진 사물"을 뜻한다. 페티시즘은 자기가 상정하고 있는 특정 인물을 상징화한 어떤 사물을 통해 성적 쾌락을 추구하는 것을 말한다. 이런 사물들은 이들이 단지 사물을 좋아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성적흥분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

 

페티시즘의 원인은 일반적으로 자기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여성에게 거절당할 것이 두려워 그 여성과 관계된 사물을 통하여 성적욕구를 해소하려 하는 데에 그 원인이 있다고 한다. 또 이들은 대체로 이성과 접촉을 피하는 경향이 있다.

 

페티쉬의 대상은 일반적으로 여성의 속옷, 여성의 옷, 신발, 구두 등 여성이 착용하고 있는 물건과 여성의 신체의 일부분인 머리, 유방, 다리,머리카락 등이다. 이것들은 모두 여성과 관계된 사물들이고 남자들은 이것을 보고 성적흥분을 한다.

 

또 하나의 대상은 고무, 라텍스, 가죽 등인데 이것은 물건의 감촉이나 모양이 성적으로 흥분할 수 있는 것과 비슷해 페티쉬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성적 흥분의 대상으로, 보통 사람들이 혐오하는 것들에서 성적흥분을 느끼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것을 오물기호증(corprophilia)이라 한다.

 

보통 더러워진 속옷 ,기저귀, 배설물 등이 대상이되며, 이런 사람들 중에는 흥분을 위하여 상대방에게 소변을 강요하는 일도 있다.

 

 

 

상대 변태성욕(eligibility paraphilia)

성의 파트너가 사회적 인식 내지는 규범의 틀 안에서 볼 때 허용가능하다고 생각되는 성 파트너가 아닌 사람과 성관계를 가지는 성욕자를 말한다. 만약 자신의 파트너가 사회적 용인이 가능한 상대자로 바뀌면 그를 버리고 자신의 기준에 맞는 새 파트너를 찾는다. 이 부류에 속하는 변태성욕으로는 소아애증,노인애증, 에페보필리어, 수간증, 시간증 등이 있다.

 

1.소아애증(pedophilia)

어린아이와 성적인 관계를 가짐으로써 성적인 만족을 얻는다. 만약 어린아이가 성장해 사춘기가 지나면 새로운 어린아이를 찾게된다.

 

2.노인애증(gerontophilia)

소아애증과는 반대로 노인 또는 연상의 성파트너와 성관계를 갖는다. 이 경우 사회적인 용인의 범위를 크게 벗어날 정도로 나이 차이가 많은 연상이어야 한다.

 

3.에페볼리피아(ephebophilia)

나이가 많은 사람들이 사춘기 소녀들을 강압적으로 위협하여 성관계를 맺는 것을 말한다. 사회적으로는 용인이 되지 않지만 이런 사람이 많은 사회에서는 사춘기 소녀가 성장하면 파트너를 바꿔야 하기 때문에 이혼률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4.수간증(zoophilia)

사람이 아닌 다른 그룹 즉, 동물들과의 성관계이다. 대상 동물들은 보통 소, 양, 개,말 등 사람과 가까이 있는 동물들이다. 킨제이 보고서에 의하면 성적 호기심이 많은 사춘기에 일시적으로 관계를 맺다가 성장하면 정상적으로 돌아온다고 한다.

 

5.시간증(necrophilia)

시간증이란 죽은 시체와 성관계를 즐기는 것이다. 주로 과거의 전쟁터에서 군인들의 이런 행위가 가끔씩 발생하곤 했다.

 

6.기 타

다른 집단과의 성관계를 집착하는 경우도 있는데 예를 들면 상대적으로 비만인 사람과의 관계, 난쟁이, 꼽추 등 기형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성적인 만족을 얻는 부류가 그것이다.




성지식 Hot Issue

글이 없습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