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론 공식에서 분석한 아이브의 데이터

0 0 0

멤버 수는 6명, 데뷔 일수는 274일. 총 발매한 곡 수는 단 6곡. 아직 정규 앨범 발매 전인,

명백한 '신인 그룹' 아이브 얘기입니다.

 

하지만, 멜론 일간 차트를 살펴보는 분들이라면 직감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데뷔곡 'ELEVEN'을 시작으로, 'LOVE DIVE', 신곡 'After Like'까지.

 

올해 아이브의 이름이 멜론 일간 차트 상위권에서 단 한 번도 사라진 적 없다는 사실을요.

(*정확하게 아이브는 1월부터 현재까지 'TOP 15'을 벗어난 적이 없습니다.)

 

 

 

멜론 공식에서 분석한 아이브의 데이터 이미지 #1

 

그렇다면 궁금합니다. 이제껏 세 개의 타이틀곡을 낸 아이브가 멜론 일간 차트에 이름을 올린 구체적인 일 수는 얼마일까.

차트의 각축장 TOP 5를 무려 191일 점령 중이었습니다.

(*8월 22일 기준, 'ELEVEN' 60일, 'LOVE DIVE' 130일, 'After LIKE' 1일)

 


이는 아이브의 신곡 'After LIKE'의 발매 일자에 맞춰 집계한 것으로,

신곡의 기세로 보아 지금쯤 더 늘어나 있을 수치입니다.

 

참고로, 아이브의 멜론 일간 차트 TOP 10 진입 기록은 234일. 집계일 8월 22일 기준으로, 아이브는 데뷔 265일차였습니다.

숫자의 차이가 보이시나요?

 

아이브는 데뷔 후 활동 기간의 90% 이상을 멜론 일간 차트 10위권 안에서 보내고 있었습니다.

 

 

 

 

멜론 공식에서 분석한 아이브의 데이터 이미지 #2

 

물론, 차트인 성적은 아티스트의 가치를 대변할 수 없습니다. 성적이 좋지 않아도 훌륭한 아티스트가 압도적으로 많으니까요.

 

하지만 아이브에 관한 흥미로운 데이터 또 하나. 바로, '18일, 6일, 약 1일'입니다.

이는 차례대로, 'ELEVEN', 'LOVE DIVE', 'After LIKE'가 발매 후 멜론 일간 차트 5위권에 최초 입성하는 데 걸린 시간입니다.

 

더불어, 발매 직후 멜론 일간 차트 진입 순위는 'ELEVEN'과 'LOVE DIVE'가 각각 126위, 15위로 입성했지요.

이렇게 초반 진입 속도/성적이 최근 곡으로 갈수록 빨라지고 높아진다는 건,

그만큼 'ELEVEN', 'LOVE DIVE'로 쌓은 아이브를 향한 신뢰도가 견고해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겠네요.

아이브는 지난 2월에도 멜론 데이터랩이 조명한 적 있습니다. 

'2021년 데뷔 그룹 중 유일하게 멜론 TOP 3'에 오른 그룹으로 말이죠.

 

 

하지만 언급했듯, 중요한 건 차트 성적이나 데이터가 아닐 겁니다.

아이브가 2021년 12월을 시작으로 보여주는 음악이 그만큼 믿음과 기대를 주고 있다는 것.

단 세 곡으로 Z세대 그룹의 확실한 정체성을 남긴 아이브. 대체 'After LIKE'의 '다음'은 무엇인지. 감히 의심할 수도, 예상할 수도 없는 아이브의 데이터였습니다.

 

 

 

 

출처 :
https://www.melon.com/musicstory/detail.htm?mstorySeq=12885

Hot Issue

글이 없습니다.

0 Comments